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역대급 태풍 힌남노, 기상청 위기 경보 단계 구분

by 바다사람 2022. 9. 5.

기상청에서는 정규 예보 외에 갑작스러운 기상변화에 대비해서 '기상특보'를 발표합니다. 기상특보는 강풍, 풍랑, 호우, 폭풍해일, 태풍 등 10종에 대하여 단계별로 주의보와 경보를 발표합니다. '주의보'와 '경보'의 차이점, 각각의 경보가 발표되었을 때 행동 요령을 살펴봅니다.

태풍 힌남노는 2003년 매미보다 강한 태풍으로 전 국민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시시각각 태풍의 경로에 예의주시하고 있고, 기상 특보에 관심을 기울일 때입니다. 

태풍이 불 때 동반되는 자연 현상에는 강풍과 호우, 그리고 바다에서의 풍랑이 있습니다. 각각 어떠한 상황에서 주의보가 발표되는지 보겠습니다.

강풍 : 풍속 14m/s 이상은 우산을 들고 있거나 바람을 거슬러 걷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간판이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이때 강풍 주의보가 발효됩니다. 

 

호우 : 3시간 누적 강우량이 60 mm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누적 강우량이 110mm 이상 예상될 때 주의보가 발효됩니다.

풍랑 : 해상에서 풍속이 14m/s 이상이 3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파고가 3m 이상이 예상될 때 주의보가 발효됩니다.

경보는 주의보보다 단계가 높은 상황입니다. 

강풍 : 20-30m/s의 풍속이면 몸을 가누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지붕의 기와가 날아가고 나무가 쓰러질 정도입니다. 이보다 더 강하게 바람이 불어서 30-40m/s의 바람이 불면 낡은 건물은 부서질 수 있고 나무가 뽑히고 기차의 탈선 위험도 있습니다. 40m/s 이상이면 사람과 바위가 날아갈 정도의 위력입니다. 기상청에서는 풍속 21m/s 이상이 예상되면 강풍 경보를 발표합니다. 현재 힌남노는 최대 순간 풍속이 50 m/s로 예상이 됩니다. 각별한 주의가 예상됩니다. 

호우 : 3시간 누적 강우량이 90mm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누적 강수량이 180mm 이상 예상될 때 경보를 발표합니다. 태풍 힌남노의 예상 강수량은 100~300mm입니다. 비구름을 얼마나 몰고 올지가 관건입니다. 지난여름에 수해를 입으셨던 곳에서는 안전에 유의하시고 위급 시 대피할 수 있게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풍랑 : 풍속 21m/s 이상이 3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유의 파고가 5m 이상이 예상될 때 경보를 발표합니다. 힌남노의 영향권에서 최대 10m까지 파도가 예상됩니다. 당연히 선박은 안전한 항구로 대피하고 해안 저지대에 계시는 분들은 대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태풍으로 인한 주의보 경보를 살펴보았습니다. 모두 이번 태풍으로 피해를 보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댓글